턱관절치료·구강외과치료   ▶   턱관절통증 맞춤치료

턱관절 근육 통증과 입 잘 안벌어짐 증상
환자별 맞춤치료 하기

측두근, 교근 그림
턱관절 통증과 입 잘 안벌어짐 증상 원인이 저작근
(교근, 측두근)의 과긴장인 경우 환자 상태에 따라
물리치료, 약 처방, 교합안정장치(스플린트) 맞춤 착용,
분사신장요법, 보톡스주사, 관절강세척술,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의 악관절 수조작 등을 선별 적용합니다.
턱관절 물리치료
다이오드 레이저, 적외선, 저주파 등을 이용해 턱관절 근육 과긴장, 염증, 부종 등을 치료
분사신장요법
관절강세척술
보톡스 주사
영하 20도의 촉매
(에틸클로라이드)를 분사해
턱관절 근육 이완,
통증과 부종 개선
관절강 내 염증 세척,
약물 주입 시술
과긴장된 교근, 측두근을
부드럽게 해주는
보톡스 주사요법 시행
교합안정장치 맞춤 제작, 착용
어금니를 약 2~5mm 띄워주도록 디자인된 스플린트를 맞춤 제작, 착용하게 하여 턱관절 근육 강직 치료
CASE.01
턱관절 근육(교근)의 통증과 입이 잘 안벌어지는 증상에 대해 물리치료로 호전되지 않아 보톡스 주사로 치료
CASE.02
턱관절 교근, 옆통수, 양측 목의 통증과 입이 잘 안벌어지는 증상에 대해 교합안정장치로 치료

턱관절 디스크 변위로 인한 통증과
입 안벌어짐 증상 환자별 맞춤치료 하기

턱관절의 디스크가 앞으로 빠져 있어서 입을 벌릴 때
하악과두(아래턱뼈 머리부분)가 여기에 걸려 앞으로 나오지
못함으로써 입을 벌리기 어렵고 턱관절 통증도 느끼게 되는
‘디스크 전방 변위’인 경우 전방교합유도장치 맞춤 착용과
물리치료, 약처방을 병행해 치료합니다.
전방교합유도장치(ARS) 맞춤 제작, 착용
아래턱을 앞으로 빼어 물도록 디자인된 스플린트를 맞춤제작, 착용하게 해
앞으로 빠져버린 디스크와 하악과두의 위치 관계를 회복시키고 디스크를 원위치시키는 장치치료
CASE.01
대학병원에서 호전되지 못해 내원한 환자로, 디스크 전방 변위로 인해 입을 벌리기 어려웠으나
전방교합유도장치 치료 후 개구량이 20mm에서 32mm로 회복된 경우
CASE.02
입을 벌릴 때 잘 안벌어지고 왼쪽으로 틀어지는 원인이 왼쪽 하악과두가 나오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전방교합유도장치로 치료
CASE.03
대학병원에서 호전되지 못해 내원한 환자로, 디스크 전방 변위로 인해 턱관절의 불편감을 느끼나,
입을 벌릴 때 ‘딱’ 소리와 함께 하악과두가 디스크에 맞아들어가면서 입이 벌어지는 정복성 관절원판 변위 상태. 교합안정장치로 치료
CASE.04
왼쪽 턱관절의 급성 하악과두 걸림 증상으로 입을 벌리면 왼쪽으로 턱이 틀어지는 환자분.
물리치료, 분사신장요법,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의 악관절 수조작으로 치료

턱관절 통증, 치아 마모 등을 일으키는
이갈이, 맞춤장치로 치료하기

심한 이갈이로 양쪽 아래 어금니들의 법랑질 속
노란 상아질까지 노출되어 시린이 증상도 심해진 상태
(오르세치과 치료 전 환자)
수면중 이갈이 습관은 턱관절 근육 과긴장에 의한
통증, 두통, 치아 마모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므로
환자 맞춤 장치를 제작해 착용하게 함으로써 교정해야 합니다.
이갈이 방지 장치 맞춤 제작, 착용
환자 구강에 맞춰 제작한 후
수면중 착용하게 하는 이갈이 방지용 스플린트로,
좌우 이갈이 움직임을 억제하도록
양측에 댐이 디자인된
특수 교정용 레진 재질의 장치
CASE
수면중 심한 이갈이 습관으로 아래 어금니들까지 마모가 심한 환자에게 이갈이 방지용 스플린트를 맞춤 제작, 착용하게 해 치료

“부적합한 치료법 적용은
증상 악화, 부작용 위험이 있어요!”

턱관절 통증과 이상 증세에 대한 원인과 상태 제대로 진단하기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 계획, 충분히 상담하기
턱관절 질환과 치료에 대한 전문지식과 진료경험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국제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치의학박사인
대표원장이 진단, 상담, 치료 모두 진행
치료 과정 중 변화에 대응하며 세심하게 진료하기
어떤 턱관절치료든 대표원장이 전과정을 직접 세심하게 진행합니다. 장치치료의 경우 위아래 맞물림이 고르게 되도록
교합점을 확인하고 턱관절 변화에 따라 장치를 세부 조정하는 등 빠른 호전과 부작용 예방에 만전을 기합니다.
다른 곳에서 치료 받고 낫지 않은 분들 재치료
CASE.01
타치과에서 교합안정장치로 오래 치료받았으나 여전히 턱이 안벌어지고 통증이 있어 오르세치과에 오신 분.
환자의 턱관절질환에 맞지 않는 장치를 원장이 수정하여 재치료함으로써 호전되었습니다.
CASE.02
양측 교근 및 흉쇄유돌근의 극심한 통증으로 타치과에서 물리치료를 4개월간 받았으나 호전되지 못해 오르세치과에 오신 분.
턱관절 뼈와 움직임에는 이상이 없으나 교근 부위가 매우 두껍게 발달된 상태로,
교합안정장치 착용 치료 2주 후부터 통증 빠르게 감소